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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3-30 18:43
​다재다능한 편의점! 진화의 끝은 어디?!
 작성자 : amPR
조회 : 1,216  



다재다능한 편의점! 진화의 끝은 어디?!

홍보대행사 에이엠피알(amPR)

Written by amPRist 'Rannie'

간식, 도시락, 음료와 같은 식음료품부터 간단한 생활용품과 상비약까지 판매까지! 24시간 영업에다 우리 주변 곳곳에 위치해 편리성도 갖춘 이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편의점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편의점은 우리 일상 가까이에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편의점이 최근 몇 년사이 더더욱 발전하여 더 편리한 곳으로 진화했습니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다양화와 품질 향상은 물론이고요, 택배, 카페, 현금인출 캐시백, 차량공유, 세탁 서비스 등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서비스까지 생겨났습니다. 이를 통해 편의점은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루며 성별과 연령대를 불문하고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편의점 레시피, 편의점 먹방 등 편의점과 관련한 용어도 생겨나며 편의점 소비 문화가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편의점이 어떻게 인기를 끌며 다재다능한 공간이 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편의점, 어떻게 유통업계의 아이콘이 되었나? 





▲CU · 세븐일레븐 · GS25 홈페이지 화면
출처 - CU: cu.bgfretail.com / 세븐일레븐: www.7-eleven.co.kr / GS25: gs25.gsretail.com  




치열한 유통업계 전쟁 속에서 어떻게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유통업계의 떠오르는 아이콘이 되었을까요?

크게는 아래의 세 가지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1)전략적 마케팅

2)편의점 PB 상품의 인기

3)1인 가구의 증가

1) 전략적 마케팅​

대형마트의 가격 경쟁력에 밀려 ​주춤하던 편의점은 다양한 프로모션과 마케팅을 펼치면서 매출을 성장세로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언제나 가능한 통신사 제휴 할인, 대형마트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2+1 프로모션, 혜자도시락과 같은 인기 스타 콜라보레이션 제품, 키덜트를 겨냥한 편의점 한정판 상품 판매, 시즌 별 이슈 활용 등 전략적이고 공격적인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며 소비자들을 이끌 수 있었습니다.


편의점을 털어라

연출
이윤호
출연
이수근, 윤두준, 웬디, 토니안, 강타, 박나래, 딘딘
방송
2017 tvN

상세보기



2) 다양한 편의점 PB 상품 개발 및 인기

아무리 프로모션과 마케팅 전략이 뛰어나다고 해도 상품 자체의 소비자 만족도가 높아야 성공할 수 있겠죠. 편의점 판매 상품의 품질 향상이 있었기에 소비자들의 발길을 편의점으로 향할 수 있었습니다. 유통업계에 PB상품 붐이 일면서 편의점 역시 이에 발빠르게 대응한 것인데요. 인기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이나 자체 브랜드 개발을 통해 출시된 생수, 도시락, 과자, 라면 등의 편의점 PB상품은 보다 저렴한 가격과 좋은 품질을 내세웠고, 이는 곧 소비자들의 입소문과 SNS로 퍼져나가며 단숨에 인기 상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편의점 PB 상품을 찾기 위해 특정 편의점을 일부러 찾아가는 소비자들도 생겨났을 만큼 편의점 PB 상품은 매출 신장 역할을 톡톡히 해냈습니다.    

3) 1인 가구의 증가




▲GS25 홈페이지 나만의 냉장고 어플리케이션 소개 화면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국내 소비 트렌드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1인 가구 소비자는 대용량 보다는 적은 용량으로 낭비 없이 제때 즐길 수 있는 제품들을 선호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퀄리티도 놓치지 않는 제품을 선호하는 특징을 보이는데요. 편의점 브랜드들은 1인 가구의 이러한 소비패턴을 공략하며 제품 출시와 마케팅을 내세웠습니다.

요리보다는 외식을 즐겨하는 1인 가구에게 가성비 좋은 도시락 제품을 선보이며 편의점 브랜드들은 도시락 경쟁에 뛰어들기도 했고요. GS편의점에서는 "나만의 냉장고"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이며 1+1, 2+1 제품이 당장 부담스러운 1인 가구 소비자들에게 증정품을 보관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편의점에서 이런 것도 된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편의점!

일상의 편리함을 더해주는 편의점의 편리한 서비스는 어디까지 이어지게 될까요? 식음료품과 물건을 구입하는 것 이외에도 이제 편의점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다양합니다. 마케팅 프로모션과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1인 가구와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를 공략하며 성공을 거둔 편의점은 이색 서비스 도입을 통해 차별화 전략에 나선 것인데요. '이제 편의점에서 이런 것도 할 수 있어?'라고 생각될 만큼 편의점 서비스는 범위를 넓혀가며 생활 밀착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이색 편의점 서비스>
 

 택배

 가까운 편의점에서 택배를 보낼 수도 있고, 원하는 편의점을 지정해 택배 수령 가능,

 무인 택배 수령 사물함까지 개발되어 교환 및 반품시에도 이용 가능

 무인 세탁

 전문 세탁 서비스 업체와의 MOU 체결로 시간에 관계없이 세탁물 접수 및 수령 가능
 (현재 일부 매장에서 시범 운영 중)

 현금 인출 캐시백

 현금 인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로 편의점에서 물건 구입을 하면서 1일 1회 최대 10만원의 소액 인출

 서비스 제공

 공용 클라우드 출력

 클라우드를 이용해 출력, 복사, 스캔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 가능

 전기차 충전

 전기차 이용을 정책적으로 추진 중인 제주도의 일부 편의점에서는 전기차 충전 시설 완비

 카 셰어링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와의 MOU 체결로 카 셰어링 서비스 예약 및 이용 가능

카페

 카페테리아 형태의 인테리어로 커피와 간단한 식사가 가능한 문화 공간 제공


편의점 브랜드들은 전체 시장의 성장과 함께 치열한 경쟁 상태에 돌입하며 각 브랜드만의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식품, 캐릭터, 금융, 생활 서비스 업체 등과의 지속적인 MOU 체결을 통해 편의점 서비스의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인데요. 서비스의 다양화는 곧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전략의 탄생으로도 이어지게 됩니다. 성숙기를 지나 곧 쇠퇴기로 이어질 수 있는 편의점 업계가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이 성장세를 이어나갈 수 있을지 계속해서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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